아직까지 많은 브랜드에서 바이럴 광고를 한다.
바이럴 광고는 대표적으로 블로그 리뷰성, 카페 리뷰성 마케팅이 있다. 원초적인 바이럴의 의미는 바이러스 어원에서 온것이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 상에서 빠르게 퍼진다는 '입소문 마케팅'을 뜻한다.
바이럴 광고는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정말 파격적인 핫딜 프로모션을 진행할때 많이 한다. 작은 기업은 마케터 혼자 다 하는 경우도 있고, 규모가 커서 마케팅 예산이 있는 회사는 대행사를 통해 진행한다.
바이럴 광고의 종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블로그 체험단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리뷰, 체험단이라고도 말하는 마케팅은 1건당 1만~2만원 정도 책정 되다. 가장 유명한 레x 체험단 업체로 해봤었는데 1건에 2만원으로 기억하고 있다. (해당 체험단을 업주 입장에서 활용한 인사이트 및 후기는 독자적인 글로 뺄 예정이다 . )
체험단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이라면 마케터가 직접 쪽지, 메일을 통해 블로거에게 쪽지를 보내 컨택한다. 해당 수취인 정보를 받고, 리뷰성 가이드를 제공해주면 그 에 걸맞는 리뷰를 작성해준다. 이때 샘플비와 + 택배비만 회사측에서 부담하게 된다.
어떤 블로거를 컨택해야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경쟁사를 검색해서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블로거, 비슷한 카테고리 제품을 리뷰한 상위 블로거 10명을 대상으로 컨택하는걸 추천한다.
[커뮤니티 & 카페 바이럴 마케팅]
이 업계는 회사에 들어오고 나서 알게됐다. 너무 순수한 삶을 살았던 것일까.. 카페에 작성되는 글중에 업체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심는것도 많다는걸 알게됐다. 가장 많이 하는 맘카페, 자동차 카페, 뷰티카페 등등 네이버 카페를 대상으로 바이럴을 많이 한다. 또한, 남성 전용 커뮤니티도 핫딜 부분의 파급력이 아주 크다. 정말 저렴하고 검증된 제품만 올라오는 구좌들은 실제로 가장 저렴하면 몇백, 몇천대가 판매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다지 세일을 안한 제품을 과장해서 광고하면 귀신같이 알아내서 댓글로 욕을 먹을 수 있다. (심하면 아이디 정지)
이 같은 경우도 기업 마케터가 직접 1땅 백 하는 경우가 있고,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있다.
나도 처음에는 직접하다가 아이디도 많이 잘리고, 욕먹는것도 많아서 대행을 써서 진행하고 있다. 맘카페도 1건에 2~5만원 정도, 대표 핫딜 구좌 커뮤니티 같은 경우는 20만원까지 진행해봤다. 1건 당 측정되는 단가다. 가격이 비싼 커뮤니티 같은 경우는 이유가 있다. 핫딜 구좌에 글을 작성하기 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려 단가가 비싸다.
Q. 바이럴 마케팅이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앞서 언급했다 시피, 진행하는 행사가 정말 저렴한 가격대인 경우 카페 바이럴을 같이 해주면 판매에 영향이 있다. 가전이라면 '다나와' 같은 가격 최저가 비교 사이트에서도 최저가로 나오는 행사라면 비용을 투자해서라도 바이럴 마케팅을 해보는걸 추천한다. 맘카페나 뽐뿌와 같은 사이트에 핫딜에 올라오면 판매량이 갑자기 뛰는걸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활동이 적은 카페, 커뮤니티는 판매에 효과가 1도 없으니 대행사에서 끼어팔기를 해도 속으면 안된다. 정말 파급력이 있는 카페들만 결제를 해두고 총알이 필요할때 쓰기를 추천한다.
Q. 신제품 출시, 필수적인 마케팅
요즘 MZ 세대들의 제품 구매 경로다. "유튜브 검색 -> 인스타 검색 -> 블로그 검색" 이는 지역 맛집을 찾을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자본이 있는 업체들은 바이럴 영상도 제작하고,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 협찬 광고도 동시에 진행하면 아주 베스트다. 하지만 돈이 없는 소상공인 제품이라면 블로그 체험단 리뷰 만은 꼭 해야한다.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기 때문에, 체험단 대행 업체 수수료 비용이 부담된다면 직접 블로거들을 컨택해가며 진행하면 된다.
LG나 삼성 같은 대기업도 카테고리별 대표적인 채널이나, 카페들을 통해 얼리어답터 리뷰어를 모집한다 50명, 100명은 기본이다. 이러한 대기업들도 아직까지 블로그 리뷰성을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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